관리 메뉴

IT journey

9일차 연산자(feat. if문) 본문

끄적끄적

9일차 연산자(feat. if문)

step 2021. 7. 8. 22:57
728x90
반응형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

아래에 있는 이전 발행글을 참고하시면 소스코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
8일차 아스키코드

 

8일차 아스키코드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 아래에 있는 이전 발행글을 참고하시면 소스코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7일차 자바 실습 예제 7일차  자바 실습 예제

step-journey.tistory.com

7일차 자바 실습 예제

 

7일차  자바 실습 예제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 아래에 있는 이전 발행글을 참고하시면 소스코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6일차 자바 소스 코드를 작성하는 규칙 6일차

step-journey.tistory.com

6일차 자바 소스 코드를 작성하는 규칙

 

6일차  자바 소스 코드를 작성하는 규칙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 아래에 있는 이전 발행글을 참고하시면 소스코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5일차 자바의 자료형(feat.생성자) 5일차 자바

step-journey.tistory.com

5일차 자바의 자료형(feat.생성자)

 

5일차 자바의 자료형(feat.생성자)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 ★ 꼭 !! 지켜야 할 사항 ★ 아래에 있는 1일차,2일차,3일차,4일차 내용을 우선적으로 보고 오세요. 1일차 1일차 직접 내용 정리

step-journey.tistory.com

4일차 자바의 클래스

 

4일차 자바의 클래스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 ★ 꼭 !! 지켜야 할 사항 ★ 아래에 있는 1일차,2일차,3일차 내용을 우선적으로 보고 오세요. 1일차 1일차 직접 내용 정리하고

step-journey.tistory.com

3일차

 

3일차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 ★ 꼭 !! 지켜야 할 사항 ★ 아래에 있는 1일차,2일차 내용을 우선적으로 보고 오세요. 1일차 1일차 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

step-journey.tistory.com

2일차

 

2일차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 ★ 꼭 !! 지켜야 할 사항 ★ 1일차 내용을 우선적으로 보고 오세요. 1일차 1일차 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

step-journey.tistory.com

1일차

 

1일차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 1.1 컴퓨터 1. 종류 데스크탑(Desktop), 노트북(Laptop), 핸드폰(Smart Phone), 테블릿입니다. 2. 구조 입출력 장치(모니터, 키보드, 마우

step-journey.tistory.com

JAVA - 클래스

 

JAVA - 클래스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 클래스 ○객체를 만드는 기능을 합니다. ○ 클래스는 객체의 틀이 되는 추상적인 개념이고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요소들의

step-journey.tistory.com

JAVA-제어문(feat.파일 입출력)

 

JAVA-제어문(feat.파일 입출력)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 ※ 참고사항 제어문에 들어가기 전, 증감연산자, 비교(관계)연산자와 논리연산자에 대해 올린 C언어-연산자 편을 참고하시면

step-journey.tistory.com

JAVA-자료형

 

JAVA-자료형

직접 내용 정리하고 만든 예이니 퍼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 :) 1. print(), println(), printf() 의 차이 print() 출력 후 줄을 바꾸지 않습니다. println() 출력 후 자리를 바꿉니다. printf() printf("출력..

step-journey.tistory.com

 

728x90

연산자와 항

(1) 연산자(operator) : 연산에 사용하는 기호

(2) 항(operand) : 연산에 사용하는 값
예를 들어, 1+2  이 있다면 1 operand + operator 2 operand 가 됩니다.

(3) 종류

① 단항 연산자 : 항이 한 개인 연산자

예를 들어, num ++이 있습니다.

② 이항 연산자 : 항이 두 개인 연산자

예를 들어, num1 + num2 이 있습니다.

③ 삼항 연산자 : 항이 세 개인 연산자

예를 들어, (7>2)? 1:0 이 있습니다.

연산자의 종류

1. 대입 연산자(assignment operator)

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연산자 입니다.

왼쪽 변수 = 오른쪽 변수(또는 식) 이 있다면, 오른쪽 변수(또는 식)의 값을 왼쪽 변수에 대입하는 것입니다.

2. 부호 연산자

+ : 변수나 상수 값을 양수로 만듭니다.

- : 변수나 상수 값을 음수로 만듭니다.

3. 산술 연산자

연산자 기능 연산 예
+ 두  항을 더합니다. 7+2
- 앞에 있는 항에서 뒤에 있는 항을 뺍니다. 7-2
* 두 항을 곱합니다. 7*2
/(몫 연산자) 앞에 있는 항에서 뒤에 있는 항을 나누어 몫을 구합니다. 7/2
%(나머지 연산자) 앞에 있는 항에서 뒤에 있는 항을 나누어 나머지를 구합니다. 7%2

4. 증가·감소 연산자

연산자 기능
++ 항의 값에 1을 더합니다.
-- 항의 값에서 1을 뺍니다.

만약, n = 20 이라면

++n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n++

-> n = n + 1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> n = n + 1

   21 = 20 + 1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21 = 20 + 1

 

--n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n--

-> n = n -1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> n = n -1

  20 = 21-1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20 = 21-1

5. 관계 연산자

> 크다
< 작다
>= 크거나 같다
<= 작거나 같다
== (상등연산자) 두 개의 항이 같으면 참, 아니면 거짓
이 연산자는 기초자료형에서만 사용합니다.
!= 두 개의 항이 다르면 참, 아니면 거짓

6. 논리 연산자

&&(논리 곱) 두 항이 모두 참인 경우에만 참입니다.
그렇지 않은 경우 거짓입니다.
||(논리 합) 두 항 중 하나의 항이 참이면 결과는 참입니다.
두 항이 모두 거짓이면 결과 값은 거짓입니다.
!(부정) 단항 연산자로, 참이면 거짓으로 바뀌고
거짓이면 참으로 바뀝니다.

참고로, 논리연산의 단축평가(short-circuit 현상)가 있습니다.

이는, 논리 곱 연산과 논리 합 연산을 할 때, 두 항이 모두 실행하지 않더라도 결과 값을 알 수 있는 경우에, 나머지 항은 실행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.

다시 말해, 논리 곱(&&)이 한 개의 항만 거짓이면 다른 항을 실행하지도 않습니다.

하지만, 한 개의 항이 참이고 다른 항도 참이면 실행합니다.

이와 같이 논리 합(||)도 마찬가지입니다.

7. 복합 대입 연산자

+= 두 항의 값을 더해서 왼쪽 항에 대입
-= 왼쪽 항에서 오른쪽 항을 빼서 그 값을 왼쪽 항에 대입
*= 두 항의 값을 곱해서 왼쪽 항에 대입
/= 왼쪽 항을 오른쪽 항으로 나누어 그 몫을 왼쪽 항에 대입
%= 왼쪽 항을 오른쪽 항으로 나누어 그 나먼지를 왼쪽 항에 대입

8. 조건 연산자

조건식 ? 결과 1 : 결과2 

=> 조건식이 참이면 결과1을 보여주고, 거짓이면 결과2를 보여줍니다.

연산자의 우선순위

1. 일반적인 우선순위

  • 단항 연산자가 가장 높고, 이항, 삼항 연산자 순입니다.
  • 대입 연산자의 우선순위가 가장 낮습니다.
  • 산술, 관계, 논리, 대입 연산자 순서로 우선순위를 가지며 () 의 우선순위가 가장 높습니다.

2. 표로 정리한 우선순위

우선순위 연산자 연산 방향
1 일차식 () [] . -------------->
2 단항 ! ++ -- + - <--------------
3 산술 % / -------------->
4 산술 + - -------------->
5 관계 < > <= >= --------------->
6 관계 == != --------------->
7 논리 곱 && --------------->
8 논리 합 || ---------------->
9 조건 ?: ----------------->
10 대입 = += -= *= %= /= <------------------

이 때, () 은 캐스팅 연산자, []은 배열 연산자, . 은 링크 연산자입니다.


if문

조건식의 결과가 참일 때만 돌아갑니다.

단, 조건식이 아예 틀려버리면, 작동하지 않습니다.

1. if-else문

if(조건식){
	수행문1; // 조건식의 결과가 참일 경우 실행되는 문장
}
else{
	수행문2; // 조건식의 결과가 거짓일 경우 실행되는 문장
}

2. if-else if-else문

if(조건식1){
수행문 1; // 조건식1의 결과가 참일 경우 수행
}
else if(조건식2){
수행문 2; // 조건식2의 결과가 참일 경우 수행
}
else{
수행문 3; // 조건식3의 결과가 참일 경우 수행
}
수행문 4; // if-else if-else문이 끝난 후 수행

3. if-if문

if(조건식){
}
if(조건식){
}
if(조건식){
}

※ 참고로, if-else if문은 하나의 조건을 만족하면 나머지 조건을 비교하지 않고 다음 수행문으로 넘어가지만,  if문으로만 이루어진 코드는 조건마다 각각 비교합니다.

다시 말해, 어떤 값 하나를 비교할 때는 if-else if문을 쓰고

독립적인 것을 할 때(구간 검색을 할때)는 if문으로만 이루어진 것을 씁니다.

728x90
반응형

'끄적끄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48일차 끄적끄적  (2) 2021.09.04
39일차-43일차 오라클과 자바 연동  (8) 2021.08.27
19일차 예외처리  (6) 2021.07.23
2일차 환경변수 설정 전  (0) 2021.06.29
Comments